본문 바로가기

전지적 작가시점

감정이란 무엇인가

반응형
SMALL

오래전부터 가족심리에 관심이 많았다. 나 자체의 문제도 있었고 동시대를 살아가는 여자들의 결혼을 하면 한대로 안했으면 안한대로 그..가족 심리에 뒤 얽혀서 인생이 힘든 경우를 많이 봐왔어서 그런가....암튼 나는 심리에 관심이 많았다. 

 

이름은 밝힐 수 없지만 예전에 한 작가 선생님이 이런 말씀을 하셨다. 

독실한 교회 오빠 교회 언니들은 진정한 작가가 되기 힘들다고 -  그게 무슨 말인고 하면 거짓말은 안되는거고, 이웃은 사랑해야 하는거고, 간음하면 안되고 이렇게 당연한 윤리적 문제를 당연하게만 받아들여서 온 사람들은 글다운 글을 쓰기가 힘들다는 거다. 거짓말을 조장하고, 이웃과의 불화와 불륜을 맘껏 하라는 문제가 아니다. 아주 간혹은 살인자도 상황에 따라 동정을 받을 수가 있고 도저히 미워할 수 밖에 없는 가족도 있다. 

 

그렇게 인간의 감정에 대해서, 인간의 윤리적인 문제에 대해서 끊임없이 생각하고 갈등을 꼬고 상황을 예민하게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아마 작가 일것이다. 

더군다나 중년 이후 제 2의 사춘기 혹은 갱년기를 준비해야 하는 사람들은 본인의 감정에 대해서 이게 가짜 감정인지, 진실된 감정인지, 나의 주양육자인 부모로부터 어릴 때 세뇌를 당한 거짓 감정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. 

 

예전에 상담치료를 할 때 상담 선생님이 그러셨다. 결국은 우리가 태어나서 처음 대하는 사람이 주양육자인 부모이고, 관계형성, 사회성도 부모로부터 배우기 때문에 어린시절의 성장배경은 현재 내 모습을 얘기할 때 가장 처음 꺼내는 문제일 수 밖에 없다고. 

 

난 감정에 대해서 겉감정과 속감정과 외면하고 싶은 그 모든 감정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작가가 되고 싶다. 

 

반응형

'전지적 작가시점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많이 낮아진 작가의 문턱  (0) 2020.05.30
부모손절 이라는 단계  (1) 2020.05.25
예술과 글쓰기  (0) 2020.05.22
드라마대본 기호 중 몇가지  (0) 2020.05.20
드라마 작법 중 몽타주  (0) 2020.05.19