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전지적 작가시점

드라마대본 기호 중 몇가지

반응형
SMALL

(E) : 드라마를 보다 보면 인물은 안보이는데 목소리만 들리는 경우가 있다. 그럴 경우에 사용한다.

(F) : 마이크 혹은 핸드폰에서 들리는 소리 (현장에서 소리르 따는 경우도 있다)

(O.L) :  말 그대로 오버랩 되는 경우이다. 예시는 아래

 

S# 28. 학교 교실  (낮)

 

반장 : 그럼 다들 찬성이지? 그럼 다음 안건은 "환경 미화원" 인데

부반장 (O.L) :  난 반대야

 

그 소리에 반장과 아이들 돌아보면...부반장 굳은 표정이다-> 즉, 반장의 마지막 단어와 부반장의 목소리가 맞물려서 표현되는 경우에는 O.L을 써야한다. 위의 경우 OL를 적지 않으면 반장의 말이 끝난 다음에 부반장 말을 하는거라 작가의 애초 의도와는 다르게 영상에서 표현될 수 있을 것이다. 

 

(F.B) : 짧은 기억이나 이미지를 떠올릴 때. 기억이나 혹은 알 수 없는 생각, 데자뷰 등을 표현할 때 쓰인다. 즉, 드라마를 보다보면 주인공이 회상에 잠기다가 갑자기 불빛이 번쩍 하면서 과거를 생각하거나 꿈 속으로 들어갈 때 쓰이는 기법이다.

 

 

여턴 점점 위의 기호들을 줄이는 것을 최소화 하는 분위기라고 하니 그저 감독과 배우들이 알아 들을 수 있게 지문으로 최대한 담백한 묘사를 하는 게 중요할 듯 싶다. 

뭐, 아주 잠시 접었을 뿐, 글쓰기에 대한 욕망을 놓지 못했기 때문에 써왔던 대본을 수정하든, 아니면 전혀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든 난 될때까지 그렇게 내가 원하는 컨텐츠로 밥 좀 먹게 되는 그날까지 도전할 것이다. 

 

 

 

 

 

반응형

'전지적 작가시점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감정이란 무엇인가  (0) 2020.05.23
예술과 글쓰기  (0) 2020.05.22
드라마 작법 중 몽타주  (0) 2020.05.19
드라마 수업 노트  (0) 2020.05.19
도대체 왜 그럴까? 라는 물음  (0) 2020.05.19